ANNA KIM 미술학원장의 소수정예 맞춤교육 포트폴리오

최단시간 한화 127억원의 누적 장학금 기록을 달성하며 플러스아츠를 업계 최정상에 올려놓은 주인공! 현직 그래픽 디자이너 Anna Kim 미술학원장이 각분야 최정예 강사진과 함께 지원자 포트폴리오의 creativity와 craftsmanship을 철저한 소수정예 맞춤교육을 통해 극대화합니다.

[현] 원장 | 플러스아츠미술학원
[현] 대표 | 디자인 에이젼시 일레븐
[현] 강의교수 | 서울예술대학교 디자인학과
[현] 강의교수 | 계원예술대학교 순수예술학과

고용노동부 횡성군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선정,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여성인증기업 선정, 고용노동부 문화예술분야 혁신창업 지원사업 선정, 제15회 대한민국 가치경영 대상 외 지원사업 선정 및 수상 다수
중앙일보, 뉴시스, 동국대 교육방송 다큐멘터리, 동대신문, Calfocus, College inside, 헤럴드경제 외 언론보도 다수

Yonsei University | Goverment and Entrepreneurship 석사
School of Visual Arts | Graphic Design 학사


□ 포트폴리오의 중요성

자신의 작품관을 보여줄 수 있는 작업이 집약된 작품집을 의미합니다. 미술분야에서 외부제출용으로 제작이 될 경우 통상 20장 내외의 가장 임팩트있고 서로간 유기성을 띈 작업들로 구성됩니다. 학사 지원의 경우 다양한 미디엄을 활용한 창의력과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작업에 초점을, 석사 지원의 경우 프로젝트 단위의 완성된 철학과 테크닉을 보여주는 작업에 초점을 두어 통합 15–30장의 포트폴리오가 제작됩니다. 대형학원의 천편일률적 교육은 미술분야에서 철저하게 지양되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의 creativity와 craftsmanship은 오직 철저한 소수정예 맞춤교육을 통하여 극대화됩니다. 플러스아츠에서는 아이디어 회의를 통하여 지원자의 관심사와 성향을 도출해내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합니다. 실질적인 작업이 시작되면 담당 강사진과의 1:1 review/feedback 및 group critic의 과정이 매주 진행되며 철학/기술적 작업의 보완과 제작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완성도 있는 포트폴리오는 단기간에 제작되지 않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시간과 노력이 투자되는 작업의 집합체입니다. 미술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모든 지원자는 공통적으로 지원시기(12학년)기준 최소 3년 이상(8–9학년 혹은 그 이전)의 장기적이고 촘촘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이 요구되는 대상은 크게 세 그룹으로 구분되며, 그룹별 준비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미대유학을 준비하는 미술전공자

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합니다. 대부분의 미대의 경우 성적은 학교가 요구하는 최소기준치를 충족하면 됩니다. 언뜻 쉽게 들릴 수 있으나 그만큼 포트폴리오만으로 합격과 장학금수혜여부가 판가름 나기에 초상위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12학년 들어가기 전 방학까지 포트폴리오의 준비가 끝나야 early action을 포함한 희망학교들에 안정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미대 특성상 early action의 구속력이 없는 학교가 대부분이기에 early 지원 후 12학년 재학중 포트폴리오를 보강, regular로 추가희망학교들에 지원하여 의사결정의 범위를 넓히는 전략선택이 가능합니다.

• 종합대유학을 준비하는 미술전공자

포트폴리오와 성적 모두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합니다. 12학년까지 초상위권의 포트폴리오와 초상위권의 성적을 동시에 준비해야 하기에 가장 어려운 경우입니다. 12학년때는 포트폴리오보다 성적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12학년 들어가기 전 방학까지 포트폴리오의 준비가 끝나야 early decision/action을 포함한 희망학교들에 안정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 종합대유학을 준비하는 미술비전공자 (EXTRACURRICULAR ACTIVITY)

포트폴리오는 supplementary material로 제출이 됩니다. 미술비전공자의 경우 무조건 좋은 성적과 다양한 대외활동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가 "포트폴리오에는 공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내지는 "적당한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면 된다."로 해석이 되면 크나큰 오산입니다. 미국 IVY League를 포함한 많은 해외 명문 종합대학 지원자들의 성적은 이미 초상위권입니다. 성적만으로는 지원자들의 우열을 가리기가 힘든 상황이기에, 모순적으로 비중이 작은 supplementary material이 합격의 당락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심사관에게 어필이 되는 포트폴리오는 미술전공자와 대등한 수준의 초상위권 포트폴리오여야 합니다. 또한 뜬금없는 주제의 포트폴리오가 아닌 본인의 전공/관심분야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스토리라인을 가진 포트폴리오어야 합니다. 그림/조형/사진/디자인과 같은 시각예술(미술)계열 포트폴리오는 좋은 지도자의 교육을 전제로 단기간에 눈에 보이는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기에, 많은 미술비전공 종합대학 지원자들이 extracurricular activity로 미술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종합대유학을 준비하는 미술전공자와 같은 전략으로 12학년때는 포트폴리오보다 성적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12학년 들어가기 전 방학까지 포트폴리오의 준비가 끝나야 early decision/action을 포함한 희망학교들에 안정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지도전략

• 해외 명문미대 출신 현직 작가/디자이너 강사진이 현지와 동등한 수준의 커리큘럼으로 지도합니다.

유학미술학원을 선택할 때 첫째로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은 바로 강사진의 레쥬메입니다. 플러스아츠가 많은 비용을 투자하며 해외 명문미대 출신의 현직 작가/디자이너만을 강사진으로 고집하는 명확한 이유가 있습니다. 유학미술교육은 단순히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세계미술시장의 트렌드와 그에 맞는 창의력, 실제유학경험과 실무경험을 함께 지도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플러스아츠의 강사채용조건은 엄격합니다. 아무리 학벌과 실력이 좋아도 본인의 커리어를 관리하지 못하는 강사는 실격입니다. 플러스아츠 강사진은 출신학교와 성적, 실력과 실무경험, 강의경력과 교육자로서의 인성 총 여섯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엄중한 서류심사와 인터뷰를 거쳐 채용되며, 강사진의 레쥬메는 플러스아츠 웹사이트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 FINE ART + DESIGN + MULTIMEDIA 주축의 복합미술을 지도합니다.

현대 미술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그림/조형/사진/영상 등 각각의 장르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작가들은 사진위에 그림을 그리고, 그림과 사진을 이어붙여 조형물을 만들고, 직접 만든 조형물을 고유한 사진/영상기법으로 촬영하여 작업을 만들어냅니다. 해외 명문대학들 역시 지원자들의 예술적 소양을 평가함에 있어 다양한 매체/재료활용에 대한 측면을 주목합니다. 플러스아츠에는 10여년간의 팀웍을 자랑하는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전임강사로 포진되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가 나오면 그에 필요한 미디어의 종류를 분석하고, 필요한 분야의 강사들이 협업하여 복합적인 미디어를 지원자 고유의 스타일로 녹여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철저한 소수정예 관리형 맞춤교육 시스템으로 지도합니다. [반별정원 5명 / 입시반 전체정원 20명]

포트폴리오는 창작자의 철학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표현하는 작업의 집합체입니다. 수십명이 한 명의 강사에게 일괄적으로 지도받게 된다면 그 수십명의 포트폴리오는 하나의 작품공장에서 기계로 찍어낸 작업들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플러스아츠 유학 포트폴리오 과정은 담당 강사진이 지원자 한명 한명의 철학과 스타일을 발굴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정원으로 편성됩니다. 담당 강사진이 밀착지도할 수 있는 정원이 차면 해당 강사진의 수업은 지체없이 마감됩니다.

□ 진학학과

GRAPHIC DESIGN · FASHION DESIGN · ILLUSTRATION · ANIMATION · INTERIOIR DESIGN · ARCHITECTURE · STAGE DESIGN · FINE ART · PAINTING · SCULPTURE · PHOTOGRAPHY · TEXTILE · ADVERTISING 학과를 포함한 모든 미술관련전공 진학 가능

유학미술에서는 지원하는 학과의 틀에 맞추어진 작업이 아닌, 다양한 매체/재료를 활용한 창의성 있는 자유작업을 창조해 내는 능력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개성이 충분히 드러난 20여장의 포트폴리오로 진학을 희망하는 각기 다른 학교/학과들에 동시지원하는 일이 가능해집니다.

”Portfolios can include a range of media such as drawing, painting, sculpture, fashion design, animation, performance, graphic design, or sketchbook pages. We encourage you to show experimentation and breadth, and the portfolio does not need to specifically address the major to which you are applying.” (Parsons School of Design BFA Application Instructions).